Tuesday, October 22, 2013

DAZ3D - Surface 표면질감




다즈에선 불러온 모델의 표면질감을 설정해주는 Surface(Color)이란 탭이 있습니다.
이 서페이스 탭에 나오는 내용을 마테리얼 혹은 쉐이더 라고 부르는데요

저는 일단 제네시스1 모델을 불러와 기본 마테리얼중에 Sample Lana Wetsuit를 셋팅할게요

그리고 서페이스 탭을 보겠습니다.



제네시스1 모델은 위 그림처럼 서페이스탭에서 신체 각부위에 각각 다른 설정을 해줄수가 있어요

위 그림의 3번째 줄에 빨간 동그라미친 부분에 Shader : omHumanSurface라고 쓰여있네요
이건 지금 모델이 사용하고 있는 쉐이더의 이름을 나타냅니다.
다즈의 쉐이더 셋팅들은 Shader Presets에서 볼수가 있는데요



Shader : omHumanSurface 라는 내용은 바로 위 그림의 omnifreaker란 사람이 만든 HumanSurface를 적용한 거라는 뜻이예요

만약 다른 쉐이더를 적용하고 싶다면



모델이 선택된 상태에서 !Subsurface Base Shader를 더블클릭 해주겠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쉐이더 이름이 바뀐걸 확인할수 있어요
바뀐 쉐이더에 따라 우측에 바꿀수 있는 설정의 내용이 바뀌게 됩니다.

이 서페이스 탭에서 설정할수 있는 내용중 몇가지를 설명 할께요

UV Set
모델에 입혀질 텍스쳐의 지도라고 이해하시면 되요
제가 불러온 제네시스1 캐릭터에는 지금 하위버전인 빅토리아4의 텍스쳐가 쓰여있네요
만약 텍스쳐가 빅토리아5 베이스로 제작되어 있는데 UV Set가 빅토리아4로 설정되어있으면 텍스쳐가 모델에 딱 맞지 않고 삐뚤삐뚤해져요

Diffuse Color : 텍스쳐파일 혹은 텍스쳐에 입혀질 색을 지정

Ambient : 주변색, 환경

Bump : 텍스쳐 이미지의 밝기정도로 표면의 높낮이를 표현

Displacement : 텍스쳐 이미지의 밝기로 표면의 높낮이를 표현 Bump보다 느림

Normal : 이미지의 RGB값으로 XYZ값을 할당해 높낮이 표현

Specular : 반사

Reflection : 주변의 물체를 비추거나 선택한 이미지 파일을 비춥니다.

Opacity : 투명도

Refraction : 물이나 유리처럼 빛의 굴절을 표현해줌 투명도값이 있어야 표현됨

IOR : 굴절률(다즈 PDF문서에 나온 굴절률의 예)
진공 1
공기 1.00029
얼음 1.31
물 1.33
아세톤 1.36
30%설탕 1.38
설탕 80% 1.49
소금 1.54
폴리스티렌 1.55-1.59
사파이어 1.77
다이아몬드 2.417

Tiling : 텍스쳐를 타일처럼 반복되게 설정



미리 셋팅되어진 쉐이더 프리셋뿐 아니라
Window - Panes (Tabs) - Shader Mixer
에서 자체 제작 할수도 있어요


그리고 요즘 새로나온 제네시스2 여성 모델은 서페이스 구조가 예전과 틀려졌는데



Legacy Surfaces 를 펼쳐보면 제네시스1 처럼 나옵니다.




그럼 이제 처음에 불러온 제네시스1 피규어의 서페이스 탭을 약간 수정해볼게요



위 그림처럼 Specular2 값을 키고 값을 입력하고 렌더링 해볼게요



왼쪽은 수정전, 오른쪽은 Specula2값을 수정한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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