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메뉴를 직접 조절해서 포즈를 취해봤는데
손, 발, 머리에는 다른 신체부위에는 없는 'Pose Controls'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먼저 손부터 보도록 하죠

포즈 컨트롤에는 그에 속한 하위 카테고리들이 나오는데 여기 있는 메뉴로 손가락을 편하게 움직일수 있어요. 이 메뉴로 큰 형태를 잡고 세세한 부분은 직접 각각의 손가락 마디를 선택해 구부리고 돌리면 되지요

얼굴에는 조절할수 있는 항목이 상당히 많은데요 위 그림에 보이는 이빨 혀 모두 독립적으로 움직일수가 있어요

혀는 하나가 아닌 6개의 부분으로 나뉘어 있어 세밀한 형태도 잡을수 있습니다.

제네시스를 선택하면 'Posing'탭에 x, y, z 좌표를 기준으로 이동과 회전을 하는 메뉴가 나오는데 회전은 발바닥을 기준점으로 몸이 돌아가 자세를 잡기 어려울수 있어요. 이 발바닥에 있는 기준점을 바꿔주는 방법이 있는데요

Tool Settings > Joint Editor 를 보면 뷰포트 캐릭터의 뼈대가 나오는데 위 그림의 빨간색 밑줄친 Y Position 값을 조절하면 기준점을 원하는 곳으로 바꿀수 있어요.
보통 골반을 기준점으로 많이 쓰는데 골반 기준점은 조인트 에디터 사용없이 쉽게 선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Pelvis'상위에 있는 'Hip'을 선택해주면 회전할때 사용하는 기준점이 골반으로 바뀌게 되요.
이정도만 알아도
쉽고 빠르게 자세를 잡을수 있습니다
'다즈3D 06 - 3D모델 형태 바꾸기' 보러가기
http://dazst.blogspot.kr/2013/06/3d-06-3d.html
전 포즈 head에서 혀가 안보여요 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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